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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드럭 리포지셔닝(Drug Repositioning)
등록일 2020.03.30 조회수 426

◈ 드럭 리포지셔닝(Drug Repositioning)


기존에 나와 있는 약물이 다른 질환에 쓰일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약물 재창출’이라고 한다. 이는 이미 출시된 약의 새로운 기전을 찾아 새로운 증상에 대해 쓰일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하는 전략이다.

 

예컨대 아스피린의 경우 본래 해열진통제로 출시됐는데, 우수한 진통효과에도 피가 잘 굳지 않는 부작용이 있었다. 그런데 제조사는 오히려 이 부작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아스피린을 심혈관질환 치료제로 리포지셔닝을 했다. 즉 아스피린은 혈액응고를 방해하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는데, 이에 아스피린은 현재 심혈관질환 치료제 시장에서의 비중이 매우 크다. 또 협심증 치료제에서 발기부전 치료제로 방향을 전환해 성공한 비아그라도 드럭 리포지셔닝 사례에 해당한다.

 

한편, 일반적으로 리포지셔닝이라는 말은 소비자 욕구와 경쟁 환경 변화에 따라 기존 제품이 갖고 있던 포지션을 분석해 새롭게 조정하는 활동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사용된다. 이는 빠른 유행 변화와 이에 민감한 10~30대가 소비시장을 이끌고 있는 것이 주요인으로, 기업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신제품을 개발하기보다는 기존 제품을 재배치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200330] 드럭 리포지셔닝.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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