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정보
제  목 [합격후기] 육군 군무원 9급 군사정보직 공채 필기에 합격했습니다.
평  가 ★  
등록일 2021.08.28 조회수 1,029

안녕하세요, 이번 육군 9급 군사정보직 군무원 공채 필기에 합격했습니다.

 

사실 군사정보직이란 게 시험 정보라던가, 그런 유용한 정보들이 행정직이나 군수직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대학교 1학년 때부터 군사정보직 군무원의 꿈을 꾸고 있었지만 정보를 얻지 못해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나, 굉장히 막막했던 상황이었습니다. 작년에 졸업을 하고 나서 2020년에 본가인 서울로 돌아왔을 때에서야 여기 종로 국가정보학원을 전해듣고 수강신청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해에는 합격을 하지 못했습니다. 제 공부가 부족했던 것이 큰 패인이었습니다. 여기서 제공해준 기출문제조차도 다 풀지 않고 안일한 마음으로 시험에 임했었죠. 해가 바뀌고 올해가 되어서야 한번 호되게 당하고 나서야 이렇게 공부해서는 안 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학원에서 특별히 무료로 1년 더 연장해준 동영상 강의를 듣고, 최신 이론이 조금 부족하다 싶은 부분은(특히 정보사회론) 교재를 서너권씩 구매해 표지가 너덜너덜해질 정도로 읽고, 핵심 내용을 암기하곤 했습니다.

여전히 준비가 조금 모자란 상태이긴 했지만 그래도 제 학습량을 믿고 7월달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결과는 합격이었습니다.

 

기쁜 마음도 들었지만, 그 마음을 잠시 뒤로 하고 이제 2차 시험인 면접이라는 큰 벽을 넘기 위해 절치부심하여 다시 고민고민하며 자소서와 면접을 준비하는 상태입니다.

 

공부 비법이라면...

 

그냥 열심히, 다 외울 때까지 돌려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우선 국가정보학, 정보사회론은 개념 이론의 90%까지 외울 정도로 빠르게 핵심을 파악한 후 업데이트된 새 이론이 반영된 교재를 또 사서 읽는 것이 좋습니다.

 

국어 또한 반복해서 읽으며 외우는 게 좋습니다. 특히 문학에서 미끄러지는 경우가 많으니, 문법만큼이나 문학을 집중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한자는 부족했던 탓에 뭐라고 조언을 드릴 수는 없겠네요.

 

아무튼, 혹시 이번에 떨어지신 분들, 아니면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부족한 제 조언이 미미하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종로 국가정보학원.

글 정보
이전글 영사직
다음글 고범석 선생님 통합경제학 후기